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뉴
고객지원FAQ

FAQ

  • A

    ☞ 신규 모집 후 절차를 순차적으로 안내 드립니다.             




     1. BIZFast (가맹점 – 카드사 간 계약서)    

    ① 카드사와 가맹점이 서로 가맹계약을 맺고 가맹번호를 받기 위해 조합에서 태블릿 비즈페스트 어플로 신규 신청             

    ② 기존에 가맹번호가 있는 가맹점은 해당 과정 생략 (입금계좌 등 변경할 정보가 있다면 제신고).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가맹여부 확인가능              

    *어플 사용방법은 BIZFast 홈페이지 매뉴얼 참고 (지원센터: 1577-2550)

                 

    2. QVAN (가맹점 – 신협 간 계약서)            

    CUNIBS 공지사항이나 QVAN 홈페이지에서 매뉴얼 확인 가능. QVAN을 등록해야 CUNIBS에 가맹점 원장 등록 가능          

                 

    3. CUNIBS [2100]가맹점 등록수정에 가맹점 원장 구성        

    CUNIBS [2100]가맹점 등록수정 상단 도움말 [?]버튼이나 자료실 밴 업무 매뉴얼 2023.ver 참고           

                 

    4. 단말기 설치 (POS는 영업담당자 상담)   

    ① 특수기능 2*** - 1 메모리초기화 (중고단말기의 경우에만 진행)      

    ② 특수기능 1*** - 2 전송선로 선택 (전화선 or 이더넷)        

    ③ 특수기능 6*** - 0 가맹점 다운로드 (CAT-ID, 사업자번호 필요)     

    ④ 특수기능 6*** - 9 서명패드 사용 설정 – 속도 38400(포스나 멀티패드는 115200)    

    ⑤ 부가설정(선택사항)       

    봉사료: 6*** - 8 봉사료 사용여부 (미사용/자동산출/수동입력) – 봉사료 포함여부 (10%로 가정했을 때: 포함:1000원 누르면 1000원 결제됨/미포함:1000원 누르면 1100원 결제됨)          

    부가세: 6*** - 9 신면세과세 사용여부 (사용:금액을 면세, 과세 따로 2번 물어봄/비사용), 면세단독여부(사용: 면세로만 다 결제됨/비사용)           

    금융기능 (계좌이체나 잔액조회 등 금융 업무를 단말기에서 실행 가능. 국선으로만 가능): 특수기능 0*** – 0 금융 다운로드 → 통합단말에서 모카드등록    

    * 부가세는 영수증과 CUNIBS에만 반영되는 수치이고, 실제 세금신고와 연관 없는 "참고용"자료임      

    * 봉사료는 실제 세금신고와 연관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설정해야함  

    ⑥ 승인테스트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⑦ 가맹점에서 AS, 전표수급 등으로 통화 할 수 있는 조합 VAN 담당자 명함 혹은 연락처 남기기          

     ※ 특수기능 비밀번호는 마킹 처리 하였사오니, 비밀번호를 모르시면 CUN으로 연락 바랍니다


    5. 단말기 사용법 설명  

    ① 승인: IC, Fallback(ic칩 고장난 카드는 "ic오류 ms로 거래" 메시지 나온 상태에서 마그네틱으로 승인), MS (IC칩 없는 보너스,복지카드등은 넣지 말고 바로 마그네틱으로 승인)  

    ② 취소: 직전취소(마지막거래), 신용반품취소, 무카드취소 (최신펌웨어만 해당. 취소 누르고 영수증 하단 고유번호로 취소)  

    ③ 재인쇄: 마지막거래 재인쇄. 입력버튼  

      

    6. 그 외  

    ① 조합에서 내부적으로 필요로 하는 기타 추가 업무 진행 (관리비 계약, 라우터 설치 등등)

  • A

    ☞ CUNIBS 고객센터 대리점 등록수정 [1100] 화면 우측에서 영업담당자 및 연락처 확인 가능합니다

  • A

     조합이 신용카드 가맹점에 카드 단말기/POS를 설치하여 신용카드 고객이 물품 또는 용역을 제공 받고,

    그 대가로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 할 수 있도록 통신을 중계함으로써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VAN서비스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신용카드 VAN 서비스

      ① 신용카드 거래 승인 서비스

      ② 전표매입대행 (자동이체) 서비스

    ▲ 전자 금융 서비스 

      ① 계좌 이체 서비스

      ② 계좌 잔액 조회 서비스

      ③ 계좌 거래 내역 출력 서비스 

    ▲ 부가 서비스

      ① 수표조회 서비스

      ② 현금영수증 발급 서비스

  • A

    ☞ 카드번호 앞에서부터 6자리(=카드BIN)로 발급카드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씨유닙스 공지 “최신 카드BIN 정보 안내” 참조)

  • A

       ☞ 가맹점별 수수료율은 각 카드사별로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용으로는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 공시실에서 매출액별 평균 수수료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스에서 제공하는 나이스체크 어플을 통해 실제 수수료, 수수료 제외한 입금 금액 등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가맹점에서 어플 가입하여 사용)

    CUNIBS 자료실 『나이스체크앱 매뉴얼/팜플렛/홍보영상 링크』참고하여주세요


  • A

    ☞ 카드사 영업일 기준 3~5일정도 소요되며 각 카드사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카드사로 확인 가능합니다. (가맹점에서 카드사로 연락)

  • A

     고객 스마트폰에서 삼성페이 어플 실행 후 단말기 마그네틱 리더기쪽에 핸드폰을 대시면 결제 가능합니다.   

    기종 상관 없이 마그네틱 리더기가 있는 모든 단말기에서 승인 가능합니다. 

    인식 안될 시 카드를 긁어 리더기 MSR부분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해주세요.

  • A

    ☞ 카드사 및 VAN사에서 키인 오픈된 가맹점만 가능합니다.


     CUNIBS 공지사항 “카드번호 수동입력(KEY-IN승인) 거래 업무 안내의 건” 참고해주세요.

  • A

    ☞ 카드번호 앞에서부터 6자리(=카드BIN)로 발급카드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씨유닙스 공지 “최신 카드BIN 정보 안내” 참조)

  • A

    ☞ 승인이 거절되면 CUNIBS [3100] 거래내역조회에서 승인번호 부분 하이픈 ( - ) 을 클릭하여 카드사 거절인지 VAN사 거절인지, 거절사유는 무엇인지 확인해주세요.


    (카드사 거절은 해당 카드사로 가맹점 혹은 카드고객이 전화로 문의하여 사유 확인해야함) 


    아래 주요 거절 사유를 참고하여주세요





    ▲ 자가매출본인카드: 대표자, 혹은 대표자 명의 가족카드 승인 불가 

    ▲ CALLISSUER = 카드사연락요망카드사로 전화하셔야 사유를 알 수 있습니다


     미등록가맹점: [2100]가맹점 등록 수정에서 카드사 가맹번호가 정상인지 확인해주세요. 


       ex) 해지된 CAT-ID, 카드사에서 가맹번호를 해지, BIZFast 가맹점신규 미완료, [2100]가맹점 등록수정에 가맹번호 미등록 등


     클린카드 사용불가사용 가능 가맹점 인지 카드사로 상담 (업종 제한)


     제휴카드 가맹점 아님해당 카드를 받으려면 가맹점에서 별도의 조건을 갖춰야 합니다 (업종 등) 카드사로 거절 사유 및 승인 받을 수 있는 조건 문의주세요


     할부개월 오류: 카드사에서 신규 가맹 심사 시 가맹점이 받을 수 있는 최대 할부 개월 수를 지정합니다. 늘리고 싶으시다면 카드사 지역센터로 상담 해주세요


     IC카드처리오류 MS로 거래하세요=IC카드 제거 후 마그네틱 거래를 해주세요=IC카드 사용이 불가한 경우 좌측상단 리더기에 


    카드 윗면을 화살표 방향으로 긁어주세요:  카드의 IC칩 인식이 안되는 경우입니다 (손상 등) 메시지 나온 상태에서 MSR에 카드 마그네틱 부분을 읽혀주세요. 


    이러한 거래를 폴백(Fall back) 거래라고 합니다.


    ※주의! 오류 메시지를 종료 버튼 눌러 없앤 다음 MSR부분에 마그네틱을 인식하면 안됨(다시 IC로 승인 요청됨) 꼭 메시지 나온 상태에서 진행. 


    단, 모든 카드에 위 메시지가 나온다면 단말기 센서쪽 문제일 수 있으니 as 진행해주세요.


     카드를 홈에 통과시켜주세요BC카드 전화승인 등록을 시도하면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현재 NICE VAN사를 통한 전화 승인 청구는 어려우며, 압인전표 직접 매입을 유도해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CUNIBS 공지사항『전화승인 매입 업무 변경 안내의 건 (변경일정확정)』 참고해주세요.


     키인 한도 초과: 해당 가맹점이 받을 수 있는 키인 한도를 초과했거나, 키인이 불가능한 가맹점입니다. 


    CUNIBS 공지사항 『카드번호 수동입력(KEY-IN승인)거래 업무 안내의 건』 참고해주세요.


     카드를 제거해주세요단말기에 해당 카드의 IC 정보가 없는 경우 발생합니다. 특수 6***-0)-1) IC정보 수동다운-전체다운 진행해주세요. 

    시간이 없을 경우 임시방편으로 폴백(Fall back)거래 진행해주세요

     대행승인불가: 카드사 전산오류(타임아웃) 발생하면 밴사에서 대행으로 승인을 내주는데, 신용카드는 가능하나 체크카드는 고객 통장에서 

    직접 인출을 할 수 없으므로 대행승인불가 메시지 발생하며 거래가 거절됩니다.